사도행전 13장 13-31절 강해 [하루말씀]
[성경말씀]
13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15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16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17 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18 광야에서 약 사십 년간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19 가나안 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약 사백오십 년간이라 20 그 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를 주셨더니 21 그 후에 그들이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23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24 그가 오시기에 앞서 요한이 먼저 회개의 세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25 요한이 그 달려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26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27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들 관리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28 죽일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 하였으니 29 성경에 그를 가리켜 기록한 말씀을 다 응하게 한 것이라 후에 나무에서 내려다가 무덤에 두었으나 30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신지라 31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 그들이 이제 백성 앞에서 그의 증인이라
[하루말씀]
바울일행이 소아시아 지방 남부의 밤빌리아 버가에 도착했을 때 마가 요한이 떠났습니다. 마가 요한이 그들을 떠난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13절 “그들에게서 떠나”, “떠나다”라고 하는 단어를 살펴보면 바울이 바나바를 이끄는 위치를 못마땅하게 여겼을 것이라는 견해, 이방인 선교에 대한 정책이나 어느 이방인 지역까지 들어가서 복음을 전해야 하는가에 동의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견해, 고향에 대한 향수병 때문이라고 보는 견해 등이 있다.1생명의 삶(2009), 66.
이 단어는 예레미야 46장 5절2(렘 46: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본즉 그들이 놀라 물러가며 그들의 용사는 패하여 황급히 도망하며 뒤를 돌아보지 아니함은 어찜이냐 두려움이 그들의 사방에 있음이로다에서도 사용되었는데 ‘공포에 질려 도망가는 사람에 빗댄 표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마가 요한이 어떤 이유에서 선교 여행을 중도에 포기했는지 모르겠지만 (행 15:37-39)3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바나바는 마가를 데리고 배 타고 구브로로 가고에 보면 그가 떠난 사실을 불쾌하게 여겼고 이 마가 요한 때문에 이후에 바울과 바나바가 심하게 다투고 헤어지는 계기가 됩니다.
바울일행은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안식일을 맞아 회당에 들어갑니다.
비시디아 안디옥은 로마인들과 헬라인들 그리고 브루기아인들이 거주하고 있었고 이 지역에 유대인들도 함께 살고 있었기 때문에 회당이 존재했습니다. 회당에서는 주로 모세오경과 선지서가 읽혀졌습니다. (15) 그리고 회당장들이 바울에게 ‘권할말’을 전해 달라고 합니다. 여기서 ‘권할 말’은 읽은 성경 구절을 가지고 하는 설교입니다. 4(히 13:22)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권면의 말을 용납하라 내가 간단히 너희에게 썼느니라 그래서 바울은 유대인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에게 설교를 합니다.
바울은 유대인들을 ‘이스라엘 사람들’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을 이렇게 부른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선택받은 민족임을 부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반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정통 유대인과 다른 할례를 받지 않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들을 포함하는 말입니다.
바울과 스데반의 설교는 이스라엘 역사를 통해 설교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데반은 이스라엘 백성의 반역에 초점을 두었고 바울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바울은 오늘 출애굽(17-18), 가나안정복(19), 사사시대를 거쳐 다윗을 왕으로 세우신 것은 다 하나님의 큰 권능이었다는 사실을 부각합니다.(17)
그리고 조상들로부터 다윗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설명한 다음에 이제 예수님에게 초점을 맞춥니다.(23) 다윗에게 약속한 대로5(삼하 7:12-16)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스라엘을 위한 구주로 세우셨습니다.
특별히 바울은 16절에서 자신의 설교를 듣는 사람들을 이스라엘 사람들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로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26절에 와서는 이들을 하나로 묶어 형제라고 칭합니다. 특히 유대인들을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말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과 함께 형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배척 당하신 것은 바로 모든 사람들의 무지 곧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27)
중요한 것은 무지한 백성들이 죄없는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고 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에서 그를 살리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본 많은 제자들이 바로 부활의 산 증인이란 사실입니다.
바울이 전한 설교의 핵심은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입니다.
십자가와 부활의 충실한 증인 일수록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원의 메세지를 온전히 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도 이 바울과 같이 주님을 의지하며 능력의 메시지가 되어 드리는 우리 모두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