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산 [성경배경80]

세일산
세일산

세일산 [성경배경80]

세일산은 사해 남쪽의 산지를 가리키는 고대의 이름이다. 이 지역은 에서의 후손들인 에돔 족속(창 36:8)이 거했던 곳이다. 그들은 원주민들인 호리 족속을 내 쫓고 그곳을 차지했다. 그러므로 세일산은 에돔의 나라다(창 32:3).

에돔과 유다 사이의 갈등은 태어날 때부터 시작되었다. 에서가 리브가의 자궁에서 나올 때 야곱이 에돔 족속의 조상인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다. 에돔은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으로 가는 통로에 위치한 자신들 땅의 통과를 거부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미래를 위태롭게 했다(민 20:14-21). 이것은 이스라엘과 에돔의 적대적 관계의 시작이었고, 그러한 관계는 역사 가운데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었다. 에돔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적한 가장 노골적인 예는 예루살렘의 파멸 과정에서 에돔이 한 역할이었다(옵 1-14절). 예루살렘 함락 후 에돔은 유다 영토를 잠식했고, 북쪽 헤브론까지 차지했다.

에돔은 바벨론,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의 통치로 꾸준히 쇠락했다(스튜어트, 327-328). 주전 126년 에돔은 하스몬가의 존 힐카누스(John Hycanus)에 의해 정복되었다. 그는 에돔 사람들을 강제로 유대인이 되게 했다. 아기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 헤롯 왕은 이두매인 혹은 에돔사람이었다. 에돔은 주후 6세기 이후, 아랍 유목민들로서 후에 나비테안이라고 알려진 이들에 의해 영토를 침략당한 후 사라졌다.

출처 : MainIdea, 에스겔, 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