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장 29-34절 하루말씀
요한복음 1장 29-34절 하루말씀
1. 성경본문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2. 하루말씀
둘째 날은, 세례요한이 물로 세례를 주고 있는 곳에 예수님이 오셨습니다.
29절에 보니, 요한은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는 것을 보고 “보라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라고 외칩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양은 가장 중요한 재산입니다. 그래서 이 양은 하나님을 향해 희생제물로 드릴 때 사용되었습니다. 희생제물은 나를 대신해서 희생시키는 제물입니다. 다시 말해, 내 죄를 대신해서 희생시키는 제물입니다.
유월절 어린양의 유래는 400년간 종살이를 하던 이스라엘이 애굽을 탈출하기 직전의 모습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해가 됩니다.
애굽을 탈출하기 직전 하나님께서는 모든 장자를 죽이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장자의 죽음을 면하기 위해서 집마다 귀하디 귀한 어린양을 희생시켜 그 피를 집 문설주에 발랐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이 명령하신 죽음이 그 집을 넘어갔습니다. 결국, 이것은 어린양을 희생시켜 장자의 죽음을 대신하게 한 것입니다. 이 본문에서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라고 하는 표현은, 예수님을 유월절의 희생양처럼 사람들의 죄를 지고 가는 죄 없는 양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일을 하실 수 있는 분은 사람이 아닙니다. 오직 그리스도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 예수께서 자기보다 뛰어난 것은 먼저 계시는 분 즉, 태초부터 계시고 이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라고 선포합니다.
31절에 보니 “나도 그를 알지못하였으나”라고 표현합니다.
세례요한과 예수는 사실 모르는 사이가 아니었습니다. 동정녀 마리아와 세례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이 친척이었기 때문이죠. 여기서 말하는 것은 그런 관계적인 부분이 아니라, 그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셨다는 것을 몰랐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례요한이 태어나면서 맡겨진 사명이 예수의 오심을 준비하기 위해서였는데, 그동안 누구를 위해서였는지를 몰랐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자기가 어떻게 예수를 알게 되었는지 소개합니다. 어떻게 내 뒤에 계시지만, 나보다 늦게 태어났지만, 어떻게 그가 나보다 앞서 계시는지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있지만 알지 못하는 한 사람, 그가 어떻게 메시아인지를 알 되었는지 소개합니다. 그것은 32절에 기록되어 있듯이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서 그가 바로 성령으로 세례 주는 분임을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계시는 ‘커튼 속에 감춰있는 비밀‘로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고, 같은 의미에서 ‘특별계시’는 하나님께서 커튼 속에 감춰져 있던 것을 열어서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 증언에 적잖이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메시아 위에 성령이 강림한다고 한 예언이 말씀에 기록되었기 때문입니다. (사 1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히시리니
세례요한은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성령이 하늘에서 비둘기처럼 내려와 예수 위에 머물러있는 것을 보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물로 세례를 주지만, 예수님은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수 있는 분으로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오직 예수만이 진리이고, 본질이며 예수만이 우리의 죄를 씻어주시고, 우리를 구원해주실 수 있는 분입니다. 그래서 34절에서 세례요한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습니다.
3. 말씀적용
우리의 신앙생활가운데, 하나님을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진정 살아계시고, 나와 함께 하심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세례요한은 성령이 예수님께서 임재하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께서 성령이 충만함을 보았습니다. 그것을 보고 세례요한도 성령이 충만해졌습니다. 어쩌면 그곳 가운데 믿었던 사람들이 성령이 충만해졌을 것입니다. 우리도 보지 못한 것을 믿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보지 못했고, 예수님과 성령님도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은, (요 1:12) 말씀처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말씀과 같이 하나님을 내 구주로 영접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도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시며 인정하셨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하나님이 하나님 되시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진정 나의 하나님이심을 매일같이 찬양하고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에게 하나님이 하나님 되시도록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도할 때는 우리의 구주이신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우리를 인도하시도록, 하나님께 쓰임 받는 기도제목을 갖는 것입니다. 자녀를 위해서라면 이 자녀가 하나님께 쓰임받는 자녀가 되기를 간구해야 하고, 기업을 위해서라면 하나님의 더 놀라운 일에 쓰임 받기를 바라며 간구해야 합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성령을 경험하게 되는 역사를 허락하신다는 것을 믿으시며 오늘도 하루도 하나님을 의지하며 나아가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