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장 1-54절 성경문제
요한복음 4장 1-54절 성경문제
본문의 사건은 예수님께서 초기 유대 사역을 마치고 갈릴리 사역을 위해 예루살렘을 떠나 갈릴리로 가시던 도중에 발생한 사건입니다. 사마리아는 당시 사람들로부터 외면의 대상이 되었던 곳이지만 예수님은 의도적으로 방문하셨습니다. 천대받은 백성들이 주님을 구원자로 고백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짧은 묵상]
개같이 취급받던 사마리아 땅을 찾아가시고, 사마리아인 중에서도 행실이 부정한 여인과 대화하심으로 새 시대의 진리는 인종과 빈부와 귀천에 관계없음을 밝히셨습니다. 이와 같은 진리의 개방으로 유대인들의 위선적인 정결의식 때문에 소외를 받아야 했던 많은 사람들이 생명수를 마시게 됩니다. 또한 예수님 당시에 논쟁이 되었던 예배 장소에 대해 교훈하시며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물질적인 대상이나 추상적인 관념으로 제한되지 않음을 밝히십니다(21-24).
예수님께서는 무리를 대상으로 전도하기도 하셨지만 개인 전도를 하신 경우도 많았습니다. 복음을 받아들인 여인의 태도는 매우 모범적으로 깨달은 복음을 전도로 연결시켰습니다. 구원이란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만남이 없이는 결코 얻어질 수 없으며 대리자가 있을 수 없음을 잘 보여주고 계십니다.
[성경문제]
1. 예수님께서 유대 지역의 사역을 마치고 갈릴리 지역으로 가기 위해 지나가신 곳은 어느 지역입니까? (3-4절)
2. 여인에게 물을 요구하시던 예수님은 영생이 솟아나는 샘물을 약속하십니다. 이에 대한 여인의 반응은 어떻습니까?(13-15절) 이 태도를 보며 여인의 심정을 헤아려 봅시다.
3. 하나님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의 태도에 대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하나님이 찾으신 자들은 어떤 자들입니까? (23-24절)
4. 예수님을 만난 여인은 어떠한 행동을 취합니까?(28-29절)
5. 이 여인의 증거로 사마리아 지역에는 어떤 결과가 일어나게 되었습니까? (39-42절)
6.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들은 어떤 사건을 계기로 영접하게 되었다고 기록합니까? (45절)
7. 갈릴리 가나는 어떤 곳입니까? 예수님께 찾아온 왕의 신하의 아들은 어디에서 병들었습니까? (46절)
8. 신하의 아들이 낫기 시작한 때는 언제입니까? (5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