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8장 16-19절 하루말씀
창세기 18장 16-19절 하루말씀
1. 성경본문
16 그 사람들이 거기서 일어나서 소돔으로 향하고 아브라함은 그들을 전송하러 함께 나가니라 1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18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2. 하루말씀
# 하나님과 함께 한 사람들이 떠나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천사가 소돔성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후에 아브라함을 만났던 천사들은 19:1절에 보니 저녁때에 소돔에 당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무슨 일이 일어났죠? (23절) 아침 동틀 무렵에 소돔이 심판받아 멸망당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점심을 먹고 나서의 일들이 매우 급박하게 돌아갑니다.
그런데 17절에 보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합니다.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하나님께서는 소돔을 멸망시키시기 직전에 아브라함을 만나주셨습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택한 백성들을 위해서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주시고 그들을 보호하시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앞으로 모든 구약의 역사를 통해서도 심판을 행하십니다. 그때마다 선지자들과 예언자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마음을 선포케 하십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하나님이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께서는 이 마지막 때에도 깨어있는 목회자과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믿지 못하며 육적으로 사는 자들을 하나님의 영젹인 백성 되길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의인된 자들과 악인들을 구별하십니다.
(시 25:14)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하나님께서는 18절에 다시 한번 하나님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말씀해 주십니다. 아브라함은 강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 아니냐 확인시켜주십니다. 이 말씀은 말씀 그대로 아브라함을 통해서 복이 자손들에까지 대물림될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씀에 더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혈통을 통해서 태어날 메시아로 인해서 온 백성에게 전해질 구원의 축복을 확인시켜 주시는 것입니다.
(합 2:14)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하나님의 영광이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작으로 세상에 가득할 것이다 말씀합니다.
#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이유가 19절에 기록됩니다.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시려고 아브라함을 택해주셨습니다. 특별히 여기서 말씀 하시는 ‘의와 공도’는 하나님의 명령을 반드시 행하고 지키는 것을 말합니다.
(미 6:8)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그러므로 하나님안에서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하나님 앞에 우리가 해야 될 일입니다.
이것을 아브라함과 그 자식과 친족들이 영원히 지켜내길 바라셨습니다.
이것은 (고전 1:18)에 이렇게 요약합니다. 18.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 하나님께서는 오늘 깨어있는 아브라함을 통해서 역사하고 계십니다.
특별히 아브라함에게 두 가지 계획을 알려주십니다. 한 가지는 소돔에게 행할 계획이고 두 번째는 아브라함을 통한 계획입니다.특별히 우리가 여기에서 발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영적으로 깨어있고 준비된 자를 쓰시며 그 가정과 집안과 가문을 사용하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이 말씀을 기억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있을 때에 우리가 하나님의 거룩하신 계획속에 살 때에 온전히 쓰임받는 것을 믿으시고 선하신 하나님 뜻 안에 살길 바라며 함께 기도하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