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애굽기 12장 1-11절 강해 하루말씀
[성경말씀]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하루말씀]
# (사 66:22-23)에 이사야는 이렇게 예언합니다.
22 내가 지을 새 하늘과 새 땅이 내 앞에 항상 있는 것 같이 너희 자손과 너희 이름이 항상 있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23 여호와가 말하노라 매월 초하루와 매 안식일에 모든 혈육이 내 앞에 나아와 예배하리라 이 예언의 말씀처럼 하나님께서는 본문 2절,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달, 되게 하라고 말씀합니다.
이 날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의 바로의 백성으로써가 아니라 하나님의 온전한 백성이 됨을 선포하시고 하나님이 구원을 행하시는 첫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달은 달력이 완전이 바뀐 ‘첫달(1월)이 된다’라는 개념보다 우리에게도 12개월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달’이 있듯이 이 달을 기억하고 기념하며 이스라엘의 달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달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이 달을 다른 날과 구별하길 바라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가라지와 알곡을 구별하는 역사를 일으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 하나님께서 이 첫달 곧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3절,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 한 사람을 부르시고 언약을 지켜내게 하시면서 최초 70명의 이스라엘로 구성된 믿음의 가문이 성장하여 400년의 시간동안 장정만 60만명이 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라는 공동체에게 말씀하시지 아니하고, 모든 백성들의 하나님으로써 “모든 회중”, 각자의 하나님으로써 선포하십니다.
모든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3절.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해야 됩니다. 이것은 마치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우리가 믿음으로 세례를 받고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의 교회의 일원으로 살게 된 것과 같은 의미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5절, 흠없고 일년된 어린양 수컷이나 어린염소 수컷으로 하라 말씀합니다.
*왜 일년된 어린양의 수컷이나 어린염소의 수컷이었을까요? 1년 된 어린 수컷이나 염소는 가족들이 먹기 가장 적당한 사이즈였고 하나님께서 장자의 죽음에 대한 심판을 내리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어린양과 염소의 희생을 통해서 생명을 얻고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4절, 식구가 적으면 이웃들과 함께 나누라 말씀합니다. 여기서의 이웃은 안믿는 사람도 포함되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우리가 성찬식 할 때 주님믿지 않거나 죄있는 자는 성찬에 참여시키지 않는 것은 성찬은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교회는 가족중심이라는 것도 강조하십니다. 그래서 가족이 주님안에 있어야 하고, 교회도 가족이 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10절, 고기를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고 남은 것은 불사르라 말씀합니다. 그 이유는, 이 고기는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하는 고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후에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만나를 내리실 때도 아침까지 그것을 남겨두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바라보는 거룩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같은 의미에서 6절,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라고 말씀합니다. *10일(완전수)동안은 가장 흠없고 좋은 양과 염소를 고르고 4일(완전수)동안은 매우 세심하게 관찰하고 돌보라 말씀합니다. 이렇게 하신 이유는 4일 동안 자신들을 대신해서 죽게 될 양을 지켜보면서 구원의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1 *(마 12:39-40)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40 요나가 밤낮 사흘 동안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 동안 땅속에 있으리라
그리고 14일이 지나 해 질 때가 되면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릅니다. 당시 집의 출입구는 집 자체를 대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출입구에 피를 바르는 것은 집 전체에 피를 바른 것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제사는 항상 ‘생명을 상징하는 피’를 드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한 생명의 희생을 통해서 인간을 용서하시고 생명을 구원하시는 은혜를 베풀어 주셨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 유월절의 역사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백성들은 8.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유월절의 역사는 이 밤에 완벽한 순종으로 다 끝나야 합니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먹도록 불에 구워먹으라 말씀하셨고 같은 의미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발효되지 않은 떡을 먹고 또 쓴나물을 먹게 하셨습니다.
특별히 *쓴나물과 무교병을 먹게 하신 이유는 애굽에서 우상을 섬기고 죄를 짓고 살던 과거의 삶을 쓰라린 삶으로 기억하고 또 고난의 삶으로 기억하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신 16:3)2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네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신 16:3)에 보면, 무교병을 고난의 떡으로 기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1.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이 말씀은 떠나기 직전에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엡 6:11-15)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우리가 할 일은 영적인 싸움에서 승리하는 것임을 기억하시고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승리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