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배경75] 예수님의 비유 parable
어떤 사물이나 모양이나 상태 등을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그것과 비슷한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수사법을 말한다. 단순히 은유나 직유를 통해 두 개체를 서로 비교하는 단순한 형식의 비유 외에도 속담, 잠언, 노래, 수수께끼 등의 형식을 빌은 비유도 있다.
비유가 사용된 이유는 흥미 있는 형식으로 진리를 계시하되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전달되도록 예증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잠 6:9-11; 마 13:10-11, 16), 실례를 들어 요점을 전하기 위해(눅 10:25-27), 확신을 가지고 말하기 위해, 더 많은 관심을 자극하고 또 관심있는 청중에게는 더 깊은 진리를 전하기 위해, 무관심하고 반대하는 자들에게는 숨기고 진리를 사랑하는 자에게는 진리를 더하기 위해, 조소감과 경멸감을 표현하기 위해서였다.
그런데 비유로 번역된 헬라어 ‘파라볼레’의 기본 의미는 ‘곁에(나란히) 던지다’로, 일상 경험에 기초하여 잘 알려져 있는 내용과 전혀 알려지지 않은 영적 진리를 나란히 세워 쉽게 설명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파로이마이’은 ‘파라'(곁, 가)와 ‘오이모스'(길)의 합성로, 문자적으로는 ‘길가에서’란 뜻인데 곁에 두고 빗대어 설명하는 비유적 수사법을 일컫는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제자들에게 알게 하시고, 동시에 믿음이 없는 청중에게는 숨기시기 위해 비유를 즐겨 사용하셨다.
1.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비유들
- 자신과 하나님 나라
- 성자예수안에 나타난 하나님ㄴ의 사랑
- 이스라엘
- 옛 질서와 그리스도로 인한 새복음
- 구원
- 성도의 온전한 생활
- 마지막 날의 상급
2. 율법과 역사서의 비유들
- 발람의 비유
- 나무들의 비유
- 새끼 암양의 비유
- 드고아 여인의 비유
- 열조각으로 찢은 옷의 비유
- 전쟁 포로의 비유
- 미가야의 비유
- 가시나무와 백향목 비유
3. 시가서와 예언서의 비유들
- 시가서: 욥의 비유, 애굽에서 가져온 포도나무, 미련한 자의 비유, 먹고 마시는 비유, 작은 성읍, 사랑하는 자
- 이사야: 주인의 구유에 대한 비유, 포도원 비유, 농부 비유
- 예레미야: 살구나무 가지와 끊는 가마, 손상된 띠, 포도주병의 비유, 토기장이와 진흙, 깨어진 옹기, 무화과 두 광주리, 진노의 잔, 줄과 멍에, 감추어진 돌들
- 에스겔: 생물들의 비유, 두루마리, 장식한 토판, 깎은 머리털과 수염, 투기와 우상, 먹그릇을 찬 사람, 가마와 고기, 이사, 포도남누 가지, 간음하는 아내, 큰 독수리, 암사자와 그 새끼, 강한 가지들을 가진 포도나무, 오홀라와 오홀리바 두 자매, 끓는 가마, 선지자 아내, 기름 부음받은 그룹, 레바논 백향목, 불성실한 목자들, 마른 뼈, 두 막대기, 척량하는 장대, 성전에서 나오는 물
- 다니엘: 큰 신상, 큰 나무, 글자를 쓰는 손가락, 네 짐승, 숫양과 염소
- 소선지서: 음란한 아내, 박넝쿨 , 경멸의 비유, 조롱의 비유, 말과 화석류 나무, 네 뿔과 네 대장장이, 척량줄, 대제사장 여호수아, 금 촛대, 날아가는 두루마리, 여인과 에바, 네 병거, 면류관, 메시야 강림
4. 신약성경의 비유들
- 세례요한 : 독사와 그 자식, 나무 뿌리에 놓인 도끼, 키와 타작, 골짜기와 산, 유월절 어린 양, 신랑과 그 친구
- 바울의 서신들: 두 언약, 십자가의 군병, 농부, 귀한 그릇과 천한 그릇, 경기하는 자
- 일반서신: 모리아 산, 성막
- 요한계시록: 영광스런 인자, 일곱 교회와 관련된 비유, 일곱 인을 봉한 책과 관련한 비유, 일곱 나팔, 여자와 용, 짐승과 관련한 비유, 일곱 대접을 통한 심판, 일곱 심판, 새하늘과 새땅과 관련한 비유
출처 : 성경문화배경사전 (생명의 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