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속의 샘 10가지

성경 속의 샘 10가지

성경 속의 샘 10가지
성경 속의 샘 10가지

성경 속의 샘 10가지
(spring, fountain)

골짜기나 깊은 산속에서 솟아 나온 물을 말한다. 못이나 우물같이 물을 모아 저장하는 저수지와는 구분된다(레 11:36).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팔레스타인에서는 요소요소에 샘이 발달되어 있었는데, 강수량이 부족한 팔레스타인의 마을이나 성은 대부분 샘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이런 마을이나 도시는 주로 ‘샘’을 뜻하는 ‘엔’이란 지명을 사용하였다.

성경 속의 샘 10가지 종류

  1. 엔 하솔(En-Hazor)
    ‘마을의 샘’이란 뜻으로, 북부 갈릴리 산지 서편의 납달리 지파 성읍(수 19:37)
  2. 엔 핫다(En-Haddah)
    ‘기쁨의 샘’이란 뜻으로, 갈릴리 호수 남단에서 남서쪽으로 9km 지점에 위치한 잇사갈 지파의 성읍(수 19:21)
  3. 엔 돌(En-Dor)
    ‘주거의 샘’이란 뜻으로, 므낫세 지파에 속한 성읍이다 (수 17:11). 블레셋과의 최후 일전을 앞둔 사울 왕이 국가와 자신의 운명을 알아보기 위해 찾아간 접신녀가 살던 성읍이다. 이에 앞서 사사 시대 때는 여사사 드보라와 군대장관 바락에게 패한 가나안 왕 야빈의 군대가 도주하다 괴멸된 장소로 추정된다.
  4. 엔 답부아(En-Tappuah)
    ‘사과의 샘’이란 뜻으로 ‘답부아’라고도 한다. 세겜 남쪽 18km 지점으로,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 경계의 성읍이다.
  5. 엔 세메스(En-Shemesh)
    ‘태양의 샘’이란 뜻으로 예루살렘 북동 5km 지점으로, 여리고와 베다니의 중간에 위치하였다. 예루살렘으로 성지순례를 가는 사람들은 여리고에서 예루살렘으로 갈 때 이 샘에서 물을 공급받았다. 예수님과 제자들도 예루살렘으로 여행할 때 이곳에서 물을 마셨을 것이라는 추정 때문에 ‘사도의 샘'(Apostles’ Springs)으로도 불렸다.
  6. 엔 로겔(En-Rogel)
    ‘세탁자의 샘’이란 뜻으로,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에 위치했다. 이곳은 힌놈의 골짜기와 기드론 골짜기가 만나는 지점으로 추정된다. 압살롬의 반란 때 다윗을 도운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압살롬 진영을 정탐하기 위해 비밀 거점으로 삼은 장소다. 훗날 다윗 말년에 아도니야는 솔로몬을 견제하기 위해 이곳에 위치한 ‘소헬렛 돌’에서 왕자들과 잔치를 벌이며 세력을 규합했다(왕상 1:9).
  7. 엔 학고레(En-Hakkore)
    ‘부르짖는 자의 샘’이란 뜻으로, 소고 남동쪽 성읍이다. 삼손이 나귀의 턱뼈로 블레셋 군사 천명을 죽인 뒤 갈증으로 고통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어 얻은 샘물에 붙여진 이름이다.
  8. 엔 게디(En-Gedi)
    ‘염소 새끼의 샘’이란 뜻으로 헤브론 동쪽 24km 지점, 곧 사해 서쪽 연안 유다 광야 동쪽 끝에 위치한 성읍이다. 아열대 기후 지역으로 오아시스와 동굴이 발달하였다. 아브라함시대 때 그돌라오멜이 이끄는 가나안 북방연합군은 이곳에서 아모리 족속을 몰아냈다. 훗날 다윗은 사울을 피해 도주하던 중 이곳 엔 게디의 굴에서 사울을 죽일 기회를 얻었었다.
  9. 엔 간님(En-Gannim)
    ‘동산의 샘’이라는 뜻으로 유다 지파 남쪽 벧세메스 부근의 성읍으로 추정된다.
  10. 엔 미스밧(En-Mishpat)
    ‘심판의 샘’이란 뜻으로 신 광야의 ‘가데스’와 동일지역이다.

출처 : 성경문화배경사전(생명의말씀사)

하늘의 창문들(the floodgates of the heavens) 9

Leave a Comment